본문 바로가기
N린이 책추천

[책리뷰] 슈퍼노멀-주언규(前신사임당) 내용 정리 및 책 후기

by N린이 2023. 12. 11.
반응형

일반적이고 평범한 사람들이 100억 부자가 될 수 가있을까? 100억 부자가 되면 어떤 삶을 살고 어떻게 살아갈까? 100억 부자를 보면 딱 봐도 부자라고 보게 될까? 생각보다 부자들도 우리들처럼 일반적이고 평범하게 우리와 같이 살아간다. 삼성그룹의 회장이나 유명한 아이돌 가수나 영화배우, 운동선수 같은 사람처럼 유명하거나 특별한 재능이 있지 않아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분명 저들보다는 더 큰 부자가 되는 건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보다는 잘 살 수 있는 부자는 될 수 있다. 당신도 이 책을 보고 열심히 찾아보고 실천한다면 가능할 것이다. 지금부터 '슈퍼노멀' 저자 주언규(전 유튜브 신사임당)님이 쓴 책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슈퍼노멀 : 폭발적 성과를 만드는 평범한 사람들, 주언규, 웅진지식하우스

 

슈퍼노멀 : 폭발적 성과를 만드는 평범한 사람들

COUPANG

www.coupang.com

슈퍼노멀이 무엇일까?

책 : 슈퍼노멀-주언규

책을 읽기 전에 가장 먼저 보는 것 그것은 책의 제목일 겁니다. 책의 제목을 보면 이 책에서 어떤 것을 설명하려는지 무슨 말을 전달하려는지 가장 빠르고 정확하며 강렬하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수단인데요. 저자 주언규 님이 슈퍼노멀이라고 지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부자면 부자고 평범한 사람이라면 평범한 사함인데 슈퍼노멀은 무엇일까요?
슈퍼의 사전적 의미 극도로, 대단히, 보통보다 더 나은 이라고 적혀있고, 노멀의 사전적인 의미 보통의, 평범한, 정상적인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개의 사전적 의미를 합치면 '대단한 평범한', '보통보다 더 나은 평범한' 이 정도에 의미일 거 같은데요.
저자 주언규 님이 말하는 의미는 '보통보다 더 나은 평범한 사람'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노멀이었던 인생에서 슈퍼노멀을 쫓아 스스로 슈퍼노멀 인생으로 만든 원리와 과정을 풀어낸 책입니다.

평범한 사람이 슈퍼노멀로 변하는 프로세스

평범한 사람이었던 주언규 님은 평범했던 인생에서 빚덤이에도 앉았다가 슈퍼노멀까지 올라간 사람 중에 한 명인 데요. 주언규 님은 말합니다. 누구나 노력하면 슈퍼노멀까지 갈 수 있다고, 그리고 본인이 그렇게 해봤고 다른 사람들을 알려주고 도와주면서 많은 슈퍼노멀들을 만들었다고 말을 합니다. 주언규 님은 슈퍼노멀 프로세스를 아래 순서대로 명시를 했습니다.

  1. 돌연변이를 발견한다.
  2. 운과 실력을 분해한다
  3. 먼저 실력의 영역을 정복한다.
  4. 빈도를 극단적으로 높인다.
  5. 그 성과를 일반화한다.

1. 돌연변이를 발견해라.

돌연변이가 무엇일까? 책에서 소개하는 돌연변이는 어느 한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이다. 그리고 성장해 가고 있는 사람을 뜻한다. 유튜브로 예를 들어보자면 이미 유명한 100만 200만 유튜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그 영상들에서도 배울 점들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내가 100만 200만 유튜버를 따라 한다고 그들처럼 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책에서 말하는 돌연변이는 구독자가 적지만 노력을 해서 계속 차츰 성장해 가고 계속해서 변화를 주면서 성장해가고 있는 유튜버를 찾아서 모방을 해보라고 한다. 무조건적인 도용이 아닌 어떤 식으로 주제를 찾고 어떤 식으로 썸네일을 만들며 어떤 식으로 영상을 편집하는지 계속해서 시도해 보라고 조언을 한다. 
 

2. 운과 실력을 분해해라.

운과 실력을 분해한다? 운과 실력 책에서는 가장 간단하게 로또를 얘기했다. 로또는 운에 영역이다. 내가 숫자 조합을 공부하고 연구한다고 로또의 당첨확률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로또는 운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실력은 내가 노력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인 것이다. 수능으로 예시를 들어보면 우리는 수능을 잘 보기 위해 공부를 하고 계속해서 노력을 한다. 물론 연필을 굴리거나 4개 중에 1문제를 잘 골라서 찍어서 점수가 잘 나올 수도 있겠지만 아주 희박하다. 수능은 공부를 많이 하면 많이 할수록 성적은 좋게 나올 것이다. 이렇게 어떤 일을 할 때 운과 실력 두 가지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3. 먼저 실력의 영역을 정복해라.

먼저 실역을 키워야 한다. 어떤 일을 시작하더라도 기본은 되어있어야 한다. 음식점을 할 때 요리실력이 없어서 어떨 땐 너무 맛있지만 어떨 때는 간이 안 맞고 항상 맛이 변한다고 가정을 하자. 그렇다면 이 집이 홍보도 잘되고 운도 따라줘서 처음에 손님이 많이 왔다 갔다고 가정을 해보자. 첫날의 매출이 100만 원이었어서 장사가 잘됬다고 좋아하던 사장이 있다. 그렇지만 1달이 지나고 2달이 지나도 여전히 매출이 100만 원일까? 오히려 내려갔을 거다. 이유는 음식점이라면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가는 곳이기 때문이다. 음식을 사 먹으러 간 곳이 맛이 그냥 그렇다면 차라리 집에서 만들거나 다른 맛있는 집을 찾아서 가게 될 것이다. 이 가게는 실력을 먼저 키워야 하는 곳이다. 아무리 운이 좋고 외부적으로 보이는 인테리어나 홍보, 마케팅을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가장 기본적인 이고 베이스인 음식의 맛이 없다면 운영이 잘 될 수가 없다. 다른 이런저런 시도를 하기 이전에 먼저 자신의 실력을 키우자.
 

4. 빈도를 극단적으로 높인다.

이제 실력도 어느 정도 되고 자신이 하는 일의 운과 실력을 구분할 수 있는 단계가 되었다면 횟수를 늘려라. 횟수를 늘려라? 무슨 의미 일까? 여기서 빈도를 높여야 하는 부분은 운이 작용하는 부분의 빈도를 늘려야 한다. 아까 말했던 로또를 생각해 보자. 로또는 실력보다는 운의 작용이 크다. 그렇담 당첨이 되고 싶다면 여러 장을 구매하면 된다. 1장을 사는 것보단 5장 10장을 사는 것이 당첨될 확률이 더 올라간다. 유튜브 영상을 예로 들어보자 유튜브 영상을 만드는 실력이 좋은 사람이 정말 썸내일도 완벽하고 영상 편집이나 대본등 전체적으로 퀄리티가 좋은 영상을 만들었다. 그 영상 1개로 대박이 날 수도 있지만 그 영상의 주제가 인기가 없는 주제이거나 대중들의 관심이 없는 주제일 수도 있고, 다른 영상에 밀려 인기를 못 끌 수도 있다. 그렇다면 영상을 많이 오려면 내 영상의 조회수가 올라갈 가능성이 올라간다. 이처럼 실력이 받쳐준다고 가정을 했을 때, 운이 작용하는 부분에서 빈도를 늘리는 작업을 해줘야 한다.
 

5. 그 성과를 일반화한다. 

4번까지 행동을 했다면, 점차 성과가 나오고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라고, 높은 성과가 일반화가 되어가고, 결과물의 최저값이 올라갔다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할 때이다.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닌 직원을 고용하고 내가 혼자 하던 일들을 분업을 시켜 최고의 결과물을 여러 개 만들고 반복해서 작용을 하면 된다. 물론 모든 것이 성공할 수 없지만, 어떠한가 1번 한걸 2번 하고 3번 하고 무한히 하다 보면 이미 좋은 결과물들로 가득 차서 그중에 성공하는 것들이 계속 나올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복 성공을 위한 매뉴얼을 만들고 모두가 다 같이 할 수 있는 규칙을 만들고 그것을 잘 따를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스스로가 위에 4가지의 과정을 모두 이해하고 분배하고 나눌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말한다. "슈퍼노멀의 길에 가까워지는 방법은 단순하다. 그래서 어렵다. 슈퍼노멀의 길을 응원한다."

 

슈퍼노멀을 읽고 난 나의 리뷰

위에 내용을 나는 간략하게 정리했고, 정리하면서도 너무 이해하기 쉬웠다. 그래서 맨 마지막에 내가 적은 저 말이 너무 공감이 되었다. 정말 단순하면서 명확한 프로세스였고, 그래서 너무 어렵고 오래 걸리는 길이라 사실 감이 잘 안 잡히기도 한다. 하지만 저대로 차근차근 실행하다 보면 정말 엄청난 기업가나 재벌이 되진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 자산가라고 불릴 정도로 대단한 사람이 될 수 있을 거란 자신감이 들었다. 물론 실천을 해야 하고 내가 변화를 해야 일어나는 일들이겠지만 언제나 자신을 응원하고 자신을 믿는 주언규 님처럼 나도 그렇게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신사임당이라는 유튜버를 구독자가 10만 언저리일 때 처음 봤던 거 같은데, 그간 그분의 영상들을 이것저것 챙겨보고 다시 보면서 들었던 내용들이 책 안에 들어가 있다. 그렇지만 영상에서 주는 느낌과는 달랐던 거 같다. "정말로 평범한 너도 할 수 있어!"라고 말하듯이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함께 체크해 주듯 책은 쉽게 풀어져있었고 읽기 편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위에 책의 내용을 내가 간단하게 적었지만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랍니다. 주언규 님이 실제로 어떻게 변화하고 생각을 어떻게 바뀌게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성장하게 되었고 당신도 이렇게 하면 할 수 있다는 것을 보다 자세하고 쉽게 풀어 주고 있다. 꼭 읽는 것을 추천한다.

슈퍼노멀 : 폭발적 성과를 만드는 평범한 사람들, 주언규, 웅진지식하우스

 

슈퍼노멀 : 폭발적 성과를 만드는 평범한 사람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