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린이 책추천

[책추천] 돈과 부의 세계 우리는 왜 부자가 되지못할까?(부자아빠 가난한아빠)

by N린이 2021. 4. 4.
반응형

 재테크 분야에서 좋은 책을 추천해달라고 한다면 저는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을 단언컨대 추천해 줄 것이다. 1997년에 미국에서 처음 출간된 이후 지금 읽어도 배울 점이 많고 공부가 되는 책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이 독자들 사이에서 유명해진 이유는 돈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을 뒤집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우리들이 가난한 이유를 돈이없어서가 아니라 돈을 공부하지 않고, 금융지식을 멀리 하는 사고와 문화 때문이라고 말을 합니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책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책 줄거리

 

이 책에서는 제목처럼 두 명의 아빠가 나오는데, 한분은 저자의 아버지, 다른 한분은 친구의 아버지로 나옵니다. 두 분의 아버지 중 저자의 아버지는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직위도 가졌지만 늘 카드대금 청구서와 주택융자금에 시달렸습니다. 저자의 아버지는 "돈을 좋아하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라 말하며, 좋아하는 일을 하고,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가지면 돈은 자연스럽게 벌게 되는 거야."라고 말을 했습니다. 반면 또 다른 아빠는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을 제대로 받지는 못했지만 금융 IQ를 터득하며 막다 한 부를 쌓았습니다. 친구의 아빠는 "돈이 부족한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회사를 차리고, 네가 똑똑한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고, 무엇보다 위험을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라고 말을 해줍니다.

 

어린 시절의 저자는 두 명의 아빠를 두고 두 아버지에게 배웁니다. 저자의 아버지가 말씀하신 말도 어느 정도 옳다고 생각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어릴 때부터 돈을 벌고 싶고 부자가 되고 싶던 저자는 친구와 함께 친구의 아버지에게 가서 돈을 버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책에서 말한 가난한이유

  1. 실패에서 오는 두려움 : 우리는 살아가면서 생각보다 많은 기회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잃는 것이 두려워 시도조차 안 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서 시간을 놓쳐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이 책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는 만약 우리에게 실패라는 퍼센트가 있고 그 실패횟수가 올라갈수록 성공으로 돌아올 확률이 높아진다고 가정을 합니다. 그러면서 젊을 때 여러번의 실수를 하고 그 실수를 발판삼아 다음에는 성공할 확률을 높일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 것과 반대로 돈을잃는것이 무서워 시간을 잃어버리는짓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투자라는 것은 돈이 좀더 모이고 해야겠다" 또는 어느순간 로또나 젊은 나이에 갑자기 부자가 되고 실패를 해서 다시 빈털털이가 되는 사례들이 더러 보입니다. 이 책'부자아빠 가난한아빠'에서는 실패를 두려움때문에 돈을 잃는 두려움때문에 시간이라는 귀중한 자산을 잃어버리지 말라고합니다. 조금이라도 젊을때 투자를 하면 나중에 투자를 하더라도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에게는 시간이 똑같이 흐르기 때문입니다.
  2. 냉소주의에 상각을 버려라 : 무언가를 시도하려고 할 때, 그 일이 지금 나에게 실현이 가능한지 허황된 꿈이 아닌지를 판단을 할 수 있어야 하고, 나의 지금의 상황을 현실적으로 볼 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을 "나는 이런 이유 때문에 못해" 와같이 바뀌어 버리며 안된다고 주의를 주고 있습니다. 무언가를 하려고 할 때, 어떤 것이 부족한지, 왜 할 수 없는지를 이유를 찾고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의 방법을 찾는 생각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책에서 말하는 냉소주의란 안 하기 위해서 먼저 선을 그어버리고 시도조차 못하게 하는 허들이 된다고 합니다. 리스크를 점검하는 것과는 냉소주의에 빠지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3. 쓸데없는 일을 하지 마라(나를 속이는 게으름) : 이 책에서는 게으름을 주의하라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게으름은 중요한 일을 미루고 다른 지금 당장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는 행동들을 의미합니다. 어떤 일을 하려고 일찍 일어나서 또는 공부나 책을 읽으려고 하다가 주변이 지저분해서 주변을 청소하고 정리하고, 분명 언젠가는 해야 할 일들이었지만, 계획을 하고 하려고 했던 일 미루는 것을 게으르다고 표현을 합니다. 아무리 늦잠을 자고 다른 사람 눈에 게을러 보일지라도 그 사람이 약속한 일이나 계획한 일을 바로 처리한다면 앞에서 말한 사람보다 오히려 부지런한 사람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 책에서 게으름을 해결하는 법은 욕심을 가지라고 합니다. 무언가 하기 위해 욕심을 가지면 미루는것을 안하고 열심히 하기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4. 좋은 습관들을 정리하고 관리해라 : 부자가 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라 그리고 내 몸이 기억할 수 있도록 꾸준히 관리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살아가면서 좋은 습관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습관을 배우고 따라 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주변을 보면 인간관계를 잘 관리하는 사람도 있고, 업무를 보다 효율적이게 하는 사람들도 있고, 매일매일 자기관리를 열심히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을 내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살아가면서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향한 투자도 아끼지안아야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 합니다. 예로 들어서 부자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 자산을 관리하는 기술이 부족해서 자산관리를 잘하는 사람에게 가서 돈을 주고 배우고 본인 스스로 자산관리를 잘하게 된다면 본인이 정한 목표로 더 빨리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산에 투자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합니다. 자산에 투자하라는 의미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가치가 올라가고 돈을 벌게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5. 거만해라지마라 : 부족함을 알고 모르는 부분은 더 공부할 줄 알아야 하고 또는 나중에 사업을 하러더라도 그 부분에 유능한 사람을 구해 그 사람에게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살아가면서 자신을 자랑하면서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케팅을 위해서 자랑을 하는 사람도 있고, 친구들에게 자랑하기 위해서 거만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인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부족한 것을 항상 노력해서 배우려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어느 정도 성공한 사람들이 많이 하는 실수입니다. 몇 번의 성공으로 앞으로도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과 뭐든 잘할 수 있다는 자만심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 책'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는 벌써 2번째 읽은 책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제가 본건 3년 전쯤이었는데, 그때 보는 느낌과 2번째 읽을 때 느낌이 다르고 거기서 오는 교훈도 다르게 느껴지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앞으로도 계속 들고 있으면서 내가 배우고 성장할 때, 목표를 이뤘을 때, 성공했다고 생각이 들 때 그때마다 읽으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이 되는 책입니다. 이 책은 학생도 지금 일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도, 30~40대의 직장인, 60대의 돈을 관리하고 노년을 준비하는 분도 읽으면 다들 조금이라도 배우는 게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되고 그만큼 주변에 누군에게든 추천을 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오늘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정말 강력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