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린이 주식공부하기

주식 초보가 알아야 할 3가지, 증권계좌만들때 주의할점

by N린이 2021. 4. 29.
반응형

은행 금리가 낮아지면서 재테크를 하려는 사람들이 많고 소액으로도 투자를 할 수 있는 주식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동학 개미라는 말도 기사에서 많이 나오기도 하고, 요즘 경제활동을 막 시작한 나이 20살, 30살인 밀레니얼 세대를 상대로 토스에서 주식투자의 관련해서 조사한 내용이 있는데요. 밀레니얼 세대 10명 중 9명은 투자를 지속하거나 혹은 확대할 계획이라는 통계를 발표했습니다. 

현재 주식투자를하고 계신가요?-예47%-아니오하지만 앞으로 해보고 싶다42%-아니오앞으로계획없다11%
밀레니얼세대주식투자지속혹은확대할것그래프 출처 : 토스피드

토스사용자중 20~30대 사용자 1,093명 대상으로 설문을 한 내용이고, 2021년 1월 진행한 자료로 47%거 아마 주식을 투자하고 있으며, 현재는 하지 않지만 앞으로 투자하겠다고 답한 사용자가 42%, 투자계획이 없다는 답변은 11%에 그쳤습니다. 통계상으로 봐보면 약 90%의 사람이 주식을 하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해보고 싶다고 답을 한 건데요. 그만큼 요즘 밀레니얼 세대에게 투자라는 것은 앞으로 해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중 투 자바 법 몰라서 어떻게 할지 몰러서 안 한다는 사람도 있고, 아직 투자할 돈이 부족해서 시작을 못하고 있는데요, 그런 밀 에니얼 세대들이 주식투자를 하면서 알고 시작하면 좋은 내용을 적으려고 합니다.

주식계좌 만들기 전에 확인할 점

  • 증권계좌 만들때는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하기
  • 증권사별 이벤트 확인하기(거래수수료, 환전우대, 이벤트 적용기간, 현금 이벤트, 주식 옮기기 이벤트 등)
  • 이벤트 이용시 이벤트 조건 충족 가능한지 확인하기
  • 앱 내 어플이 이용이 편한지 확인하기
  • 미국 주식거래의 경우 장전 거래가 언제부터 가능한지 확인하기

주식을 투자하려면 '증권 계좌'를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증권계좌'의 경우 증권사 영업점을 방문해서 만드는 방법이 있고,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증권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증권사 영업점을 방문해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보다는 앱을 이용해서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그 이유는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시 영업점을 방문해서 만드는 것보다 혜택이 있기 때문인데요. 혜택의 종류로는 환전수수료를 낮춰준다거나, 거래수수료를 낮춰준다거나, 주식을 준다거나, 주식을 구매할 때 현금을 지원을 해주는 식으로 이벤트성 혜택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혜택을 줄 수 있는 이유는 영업점에서 계좌를 개설할 시 직원을 통해서 만들어서 들어가는 수수료를 직원이 받는다고 가정하면, 앱을 통해서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을 하면 직원에게 들어가는 비용을 줄여 이용자에게 주는 방식이라고 들었습니다.

증권사 거래수수료 환전우대 수수료 이벤트 적용기간 계좌개설 현금 이벤트 주식 옮기기 현금 이벤트
미래에셋대우 0.07% X ~21.12.31 사은품이벤트중 최대 500만원
키움증권 0.1% 95% ~21,12.31 X 최대 115만원
NH투자증권(나무) 0.09% 100% ~22.03.31 20달러 X
한국투자증권 0.25% 80%((21.06.30) ~21.12.31 해외주식ETF1주 무료(4월 30일까지)
3만원 현금이벤트
최대 350만원
삼성증권 매수시0%
매도시 0.00051%
95% 1년간 적용 최대 100달러(4월 30일 까지) 7만원
KB증권 0.07% 무료 1년간 적용 X 최대 100만원
유진투자증권 0.08% 80% 10년 40달러 최대 1000만원

위의 혜택처럼 다양한 혜택이 많은데요. 이벤트의 경우 증권사마다 할때가 있고 안 할 때가 있기 때문에 주식계좌를 개설하기 전에 먼저 한번 확인을 해보고 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의 경우 키움증권을 사용하고 있는데, 저도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고 그 당시 $40(40달러, 약 4만 원)를 지원해주는 이벤트가 있어 키움을 이용했고 현재는 환전수수료 95% 혜택이랑 거래수수료 이벤트를 지원받고 현재 이용 중에 있습니다. 위에 표는 제가 지금 현재 이용 가능한 이벤트들이나 거래 수수료를 확인하고 가져왔는데, 증권사 가입 전에 저 내용만 보고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혜택을 주는 조건이 내가 충족 가능한지 확인 후 계좌를 개설하는 게 옳다고 생각이 됩니다.

증권사의 종류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많아지고있는데요. 그만큼 여러 혜택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투자 전 증권사를 잘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거래수수료와 세금 이해하기

거래 수수료는 주식을 사고팔때 모두 수수료가 붙습니다. 또, 주식을 팔 때는 '증권거래세'가 붙습니다. 위에 표처럼 거래 수수료가 증권사마다 다르게 들어가고 있는데, 거래수수료가 크면 얼마나 크냐고 할 수도 있지만 1년 동안 거래되는 수량이 많다면 그만큼 거래수수료만으로도 돈이 커지게 됩니다. 특히 단기매매로 단기간에 큰 수익을 얻으려고 하는 사람의 경우 거래 수수료는 더욱 올라가게 되기 때문에 주식을 사고팔 때 투자 성향이 어떤지에 따라 증권사를 잘 골라야 합니다.

  • 주식 살 때 = (1주당 가격 X 산 주식) + 서비스 수수료
  • 주식 팔 때 = (1주당 가격 X 판 주식) - (1주당 가격 X 판 주식 수 X 0.23%)

거래 수수료는 위에처럼 측정이 됩니다. 만약 주식을 같은 가격에 사고팔고를 반복한다고 하면 수수료가 추가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수익률은 -로 가게 됩니다. 

저는 그렇기에 잘 판매하지 않고 좋은 종목을 골라서 추가적으로 계속 매수만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추가적인 세금 관련 글은 저번에 올렸던 글이 있어 링크 남겨 놓겠습니다. 더 궁금하시다면 들어가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N린이 주식 공부하기] -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미국 주식 세금 알아보자!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미국주식 세금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N린이 입니다. 저희는 살아가면서 정말 많은 세금을 내고 살아가고 있는데요. 소득세, 주민세, 부가가치세, 재산세 등등... 셀 수 없이 많은 종류의 세금이 있는데요. 미국 주식을 하

njunior.tistory.com

주식 주문 방법

주식을 주문하기 위해선 증권사에 돈을 넣고 원하는 주식을 매수 신청을 하고 결제까지 완료되면 매수가 되게 됩니다. 해외주식을 거래할 경우 환전이 되었는지 확인을 하거나 또는 원화거래가 신청을 하고 주식을 매수해줏면 됩니다. 주식은 가격이 꾸준하게 변하기 때문에 지정가로 매수를 하게 되면 거래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한다면 주식은 이미 발행된 개수가 있고, 매수를 신청할 때 서로 같은 가격의 매도를 신청한 사람이 있어야지 거래가 진행되고 거래가 체결되게 되는 방식인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실제 결제되기까지 주문 당일 포함 3 영업일이 걸리게 됩니다. 실제 돈이 증권사를 통해 이동하고 거래되는 시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주식을 매도를 하고 현금으로 인출을 하기 위해서는 3일이라는 시간이 지나야 현금으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매수를 했을때 체결이 되면 주식은 바로 받고 그 금액으로 사고 팔고 할 수 있지만, 배당을 받거나 주식으로 소유권을 가지게 되는것도 3영업일 이후이기 때문에 만약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일 3일 전 주식을 매수하는 게 안전합니다. 

주식 주문 방법 정리
  • 증권사에 돈을 넣어 주고, 해외거래의 경우 환전 또는 원화거래신청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 원하는 종목을 매수신청을 하고 체결이 되는 것을 확인한다.
  • 주식의 소유권을 가지기까지는 3 영업일이 걸린다.
  •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일 확인하고, 배당락일에서 3 영업일전에 매수해준다.
  • 3영업일 전이라고 해도 사고팔고는 무한하게 할 수 있다.(단, 수수료는 계속 발생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